골방잡담

중국: 세 자녀 정책으로 전환 본문

뒷방에서 CNN BBC/인권 양성평등 세태

중국: 세 자녀 정책으로 전환

sisu_ 2021. 6. 1. 11:27

IMAGE COPYRIGHT EPA

It comes after a once-in-a-decade census showed that China's population grew at its slowest pace in decades

 

China has announced that it will allow couples to have up to three children, after census data showed a steep decline in birth rates.

 

중국은 인구조사 자료가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를 나타내자 최대 자녀를 허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6 수십년간 지속된자녀 정책을 폐기하고 두 자녀를 허용하는 정책으로 바꿨지만, 출산율 감소를 막기에는 역부족으로 나타났다.  

 

중국: '한 자녀 정책' 폐지에도 출산율 저조한 이유


중국의 고민, 밀레니얼 세대의 결혼 기피

 

한편, 인권단체인 국제사면위원회는 정책은 여전히 성적 권리와 생식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아이를 갖는지 규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국은 출생 정책을 '최적화'하기 보다는, 사람들의 삶의 선택을 존중하고, 개인의 가족 계획 대한 간섭과 징벌적인 통제를 끝내야 합니다."라고 단체의 중국 팀장인 조슈아 로젠츠위그는 말했다.

 

중국, 수십 년 만에 가장 낮은 인구 증가율 기록

 

정부는 어떻게 사람들이 아기를 가지도록 설득할 수 있을까요?



정책 대해 회의적

하오 저우 코메르츠방크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출산 정책을 완화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면 현재의 자녀 정책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어야 했다." 말했다.

"하지만 누가 아이를 갖기를 원할까요? 젊은 사람들은 기껏해야 아이를 가질 것이다. 근본적인 문제는 생활비가 너무 비싸고 삶의 압박이 너무 크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형제자매 없이 살아온 세대는 작은 가정에 익숙해 있. 이들은 풍요로움으로 인해 가족을 부양하는 근로자에 대한 필요를 느끼, 젊은 전문직 종사자들은 자녀에게 소득을 집중시키는 것이  많은 이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China allows three children in major policy shift

The change comes after a move to a two-child limit failed to stop a decline in birth rates.

www.bbc.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