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잡담

상하이 틸란차오: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들에게 '현대판 노아의 방주' 본문

뒷방에서 CNN BBC/국제 비즈니스 전쟁

상하이 틸란차오: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들에게 '현대판 노아의 방주'

sisu_ 2021. 4. 6. 07:57

In the 1930s, Shanghai was one of the few places on Earth that took in Jews fleeing the Nazis (Credit: Olivier Chouchana/Getty Images)

 

How China saved more than 20,000 Jews during WW2

 

1842년 1차 아편 전쟁에 패배한 중국이 난징조약에 따라 상하이를 모든 대외무역에 무제한 개방하게 되었다. 그리고 영국, 프랑스, 미국은 조계지를 두어 그 지역 안에서의 특권과 면책을 인정받았다. 일본도 1895년 시모노세키 조약에 따라 조계를 확보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때를 계기로 어촌이었던 상하이는 화려한 무역의 중심지로 떠오르게 되었고, 이제는 중국 경제의 핵심이고, 금융의 중심이 되었다. 푸둥 강변을 따라 유럽 고전미가 물씬 풍기는 와이탄(外滩)의 건물들은 관광 명소가 되었다. 

 

 

2만 명 이상의 유대인들을 구한 "현대판 노아의 방주" 틸란차오(Tilanqiao)도 이 부근

1930년대의 절망적인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이 중국의 대도시는 최후의 수단이었다. 지구 상의 대부분의 국가와 도시들이 나치 독일에 의한 박해를 피하려는 유대인들의 출입을 제한했지만, 상하이는 영국, 프랑스, 미국, 러시아, 이라크 사람들이 거주하는 다문화 오아시스로서 유대인 난민들을 비자 없이 받아들였다. 

상하이가 독일과 폴란드, 오스트리아 등지에서 7000㎞ 이상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1933 ~1941년 홀로코스트를 피해 2만여 명의 무국적 유대인들이 이곳으로 피신했다.

 

처음에 이 난민들은 상하이 주민들의 환영을 받았고 그들은 학교와 활기찬 사회 현장을 가진 강한 공동체를 만들었다. 일부는 치과의사와 의사로 일하기도 했고, 다른 난민들은 가게, 카페, 클럽을 차렸다.

그러나, 1941년 일본은 상하이를 점령 일본군은 나치의 지시에 따라, 도시의 모든 유대인들을 체포하여 틸란차오 지역에 가두었고 여기서 상하이의 유대인 빈민가가 유래되었다.



틸란차오의 후산 공원(Tilanqiao's Huoshan Park)에 있는 돌 간판

틸란차오에 있는 많은 유대인 난민들은 유럽에서의 안락한 생활 방식에 비해 가난하게 살았지만, 일본군이 상하이의 유대인들을 모아 새로 형성된 이 게토에서 살도록 강요한 이후 상황은 크게 악화되었다. 


하지만,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600만 명의 유대인들이 살해되었고, 1937 ~1945년까지 일본과의 전쟁에서 1,400만 명에 이르는 중국 군인과 민간인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상하이 유대인 난민의 대다수는 살아남았다. 이 놀라운 사실은 홀로코스트 역사학자 데이비드 크랜슬러에 의해 "상해의 기적"으로 묘사되었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상하이 유태인 대부분은 빠르게 미국, 호주, 캐나다 같은 곳으로 이주했다. 

 


오헬 모쉐 회당(Ohel Moshe Hydogue)

이곳에 소장된 상하이 유대인 난민 박물관 덕분에, 이 있음 직하지 않은 유대인 게토의 이야기는 전해진다. 

 

 

How China saved more than 20,000 Jews during WW2

One of the most extraordinary stories in Shanghai's history took place the neighbourhood of Tilanqiao, which served as "a modern-day Noah's Ark" for Jews during WW2.

www.bbc.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