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잡담

공산당도 두려워하는 중국의 '탕핑족' 문화 본문

뒷방에서 CNN BBC/인권 양성평등 세태

공산당도 두려워하는 중국의 '탕핑족' 문화

sisu_ 2021. 6. 6. 23:15

IMAGE COPYRIGHT SINA WEIBO

The term "tang ping" (lying flat) spawned numerous memes on the social media site Sina Weibo

 

Young people in China exhausted by a culture of hard work with seemingly little reward are highlighting the need for a lifestyle change by "lying flat".

 

중국에서는 '탕핑(躺平)'족이라는 새로운 추세가 당국을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탕핑'은 말 그대로 바닥에 눕는다는 뜻이다. 즉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산다는 의미다.

 

직장 문화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보상이 거의 근면문화에 지친 중국 젊은이에게는 '탕핑'이라는 새로운 유행은 장시간 근무를 하면서 일자리를 찾고 좋은 성과를 내라는 사회의 압력에 대한 해독제로 묘사된다.

중국은 노동시장이 위축되어 있고 젊은이들은 종종  시간을 일한다.

 

중국의 고민, 밀레니얼 세대의 결혼 기피

 

 

'탕핑'의 유래

'탕핑'라는 용어는 중국의 인기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진다.

사용자는 토론 포럼인 티에바(Tieba)에 올렸다 삭제된 게시물에서 "평탄하게 누워 있는 것은 나의 현명한 움직임이 누워서야만 인간이 만물의 척도가 있다." 적었다.

중국의 인기 마이크로블로그 사이트인 시나 웨이보에서 다시 논의되었고, 용어는 유행어가 되었다.

과로하지 않고도 성취할 있는 성과에 만족하고, 긴장을 있는 시간을 허락하는 "탕핑" 뒤에 숨겨진 아이디어는 많은 사람들에게 칭찬받았고, 많은 밈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IMDB 같은 플랫폼인 Douban "탕핑"은 6,000명의 회원을 모았지만, 원래 Tieba 게시물과 함께 삭제되었고, 시나 웨이보에서 #TangPing 해시태그에 대한 검색이 금지되었다.

 

중국: 세 자녀 정책으로 전환

 


중국 젊은이들에 대한 압박 

 

한국의 ‘5포 세대(취업·결혼·연애·출산·내집 마련 포기)’와 같은 현상은 국경을 초월해 비슷한 것 같다. 


2016, 90년대 시트콤에서 웅크리고 있는 중국 배우의 사진이 인기 있는 밈이 되었다. 다음 , 중국의 젊은 네티즌들은 구데타마라고 불리는 "우울한 계란" 일본 만화 캐릭터로 열광했다.

이른바 '둠스데이 문화' 생겨나면서 젊은이들의 '직업 윤리 저하, 자기 동기부여 부족, 무감각한 태도' 반영한.

자녀 정책 하에서 성장한 젊은 세대들은 점점 은퇴하는 인구가 두배나 되는 전임자보다 오래 일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당국의 '세자녀 정책'으로 출산이라는 "사회적 책임", 주어진 외국 기업들과 브랜드들 보이콧함으로써 그들의 애국심을 끊임없이 보여주어야 하는 것 등이 그들에게는 사회적 부담이.

 

 

China's new 'tang ping' trend aims to highlight pressures of work culture

A new trend aims to highlight the pressure on younger people to find jobs and work longer shifts.

www.bbc.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