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잡담

신장 면화: 중국 연예인들 앞다퉈 글로벌 브랜드 '3.25 계약해지일' 본문

뒷방에서 CNN BBC/인권 양성평등 세태

신장 면화: 중국 연예인들 앞다퉈 글로벌 브랜드 '3.25 계약해지일'

sisu_ 2021. 3. 30. 16:34

Credit: Visual China Group/Getty Images

Dilraba Dilmurat arrives at the red carpet of 2019 Tencent Star Awards on December 28, 2019 in Beijing, China. Her agency  stated  that she decided to cut ties with Adidas on Thursday.

 

Chinese celebrities rush to defend Beijing's Xinjiang policy by cutting ties with international brands

 

중국 연예인들은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언론의 자유에 대한 당국의 엄격한 통제 때문에, 중국의 스타들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정치에 무관심하다. 그러나 공산당이 추진하고 관영 매체에 의해 증폭되는 명백한 민족주의의 새로운 물결에 대해 침묵을 지키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것 같다.

일부 글로벌 브랜드들이 강제노동 우려에 따라 신장 지역에서 생산되는 면화 사용을 거부한 데 대해 민족주의적인 반발이 일자 지난 이틀 동안 중국 배우와 가수, 모델들이 일제히 중국 정부의 신장 정책을 옹호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인권단체들은 중국 정부가 신장 전역의 강제수용소에 위구르족과 다른 이슬람 소수민족 집단을 감금하고 강제 노동에 이용했다고 비난했는데, 이들은 직간접적으로 세계 기술 및 글로벌 공급망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신장에 대한 미국과 다른 서방 국가들의 제재로 인해 중국 정부는 이 캠프를 테러와 종교적 극단주의를 퇴치하기 위해 고안된 직업 훈련소라고 부르고 있다. 중국은 수용소 내 강제노동에 대한 비난을 거듭 강력하게 부인했다.

지난 12월, 미국 정부는 "현존하는 가장 끔찍한 인권 침해 중 일부로서 노예 노동자들에 의해 만들어졌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신장에서 생산된 면화의 수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 30명 이상의 중국 연예인들이 H&M,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푸마(Puma), 캘빈클라인(Calvin Klein) 등 신장 지역에서 생산된 면화를 '모욕'한 혐의를 받고 있는 브랜드들과 관계를 끊겠다고 말했다.


중국: H&M, 신장 면화 금지는 자멸을 가져올 것

 

스타로는 A급 여배우 양미(Yang Mi), 톱 팝 아이돌 왕이보(Wang Yibo), 위구르 여배우 딜라바 딜무라트(Dilraba Dilmurat), 홍콩 칸토 팝 가수 Eason Chan, 대만 첼리스트 오양 나나(Ouyang Nana)가 있다.

연예인들의 이탈 규모는 전례가 없는 것으로 중국 SNS에서는 3월 25일이 중국 연예계 사이에서 '계약 해지일'로 불리고 있다.

다른 유명 인사들도 중국 트위터 집중 검열판 웨이보에 당 대변지 인민일보가 수요일 올린 이후 50억 번 가까이 '신장 면화를 지지한다.'는 해시태그를 공유하며 충성을 보였다.

연예인들의 집단적인 지지는 비록 그것이 그들 자신의 사업 기회를 희생하는 것을 의미할지라도, 국가의 정책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 옹호하는 것이 민족주의적인 중국에서 그들의 역할의 가장 최근의 예일뿐이다. 

 

그들 중 일부는 정부에 대한 진정한 지지나 그렇게 하는 것이 그들의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실용주의적인 믿음 때문에 기꺼이 목소리를 내기를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온라인상의 강한 압력과 대중의 감시 아래 침묵할 여유가 없다.

 

 

Chinese celebrities rush to defend Beijing's Xinjiang policy by cutting ties with international brands

Due to China's tight restrictions on free speech, most of the country's stars have been outwardly apolitical by default. But as China embraces a new wave of apparent nationalism -- promoted by the ruling Communist Party and amplified by state media -- it s

www.cnn.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