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잡담

넷기어 R6700 리뷰2: 넷기어 설치 후 인터넷 끊김 해결 본문

PC방에서/생활IT

넷기어 R6700 리뷰2: 넷기어 설치 후 인터넷 끊김 해결

sisu_ 2020. 2. 23. 23:28

1월에 넷기어 R6700으로 공유기 교체 후, 정말 난감하게도 거의 하루에 1번씩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나름 큰돈 들여서 비싼 공유기를 사다 놨는데 속도가 빨라지지도 않고, 인터넷 끊김 현상까지 있다 보니 가족들의 원성이 자자했는데요.... Nighthawk 앱을 통해 문의를 넣으니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라는 회신이 왔고, 전화를 몇 번 시도했으나 저와 근무시간이 동일한 관계로;;; (평일 9-6) 고객센터와 연결하는 게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게시판에 Q&A식으로라도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어요.. )

 

일단 주로 끊김 현상은 TV 채널을 빠르게 돌릴 때 일어나는 것 같았고,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에는 이상이 없는데, 공유기를 통했을 때 끊김 현상이 있는 것까지 확인을 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얼마 전에 제가 평일에 집에 있게 되어 구글링도 해보고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에도 전화를 해봤는데, 알아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SK브로드밴드 확인 내용 : 

1. 멀티캐스트 허용여부를 확인해라. (지원이 안 되는 공유기도 있다) 

2. 그래도 안 되면, SK 공유기를 중간에 연결해라. 이유는 IP를 받아서 셋톱박스에는 SK에서 관리하는 ID형태로 전달이 되는데, 다른 공유기를 이용할 경우 SK에서 관리하는 방식으로 ID가 안 넘어가서 끊김이 일어날 수 있다. 

 

일단... 멀티캐스트에 대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Multicast traffic is network traffic that is addressed to a group of IP addresses instead of to a single address. IP multicast is most often used for streaming media, such as video and voice over IP (VOIP). However, multicast traffic can slow your network by flooding all switch ports with all multicast traffic, even if the device connected to a particular port doesn’t care about the traffic or can’t do anything with it.

출처: https://kb.netgear.com/000037833/What-are-multicast-and-IGMP-snooping-and-how-do-I-configure-them-on-my-GS808E-S8000-Nighthawk-Switch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에서 IP주소를 ID방식으로 관리한다는 게, 멀티캐스트에서 여러 개의 IP주소를 이용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었던 것 같네요. 

 

이번엔 IGMP Proxy가 뭔지 찾아보니,

 

IGMP란: 

인터넷에서 IPTV와 같은 멀티캐스트 실시간 전송을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IPTV에 쓰이는 핵심적인 프로토콜이지만, 그 외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IGMP Proxy란: 

가입자가 보낸 IGMP join 메시지가 최종적으로 미디어 서버까지 도착해서 해당 서버에서 방송을 보내줄 때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가입자가 채널을 계속 변경할 경우 빠르게 화면이 전환되지 않고 딜레이가 생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IGMP proxy를 전진 배치시켜 놓고, 모든 미디어 서버에서 보내는 방송 스트림을 IGMP proxy로 전달하도록 세팅한다. 그리고, 가입자에게는 자신이 방송 서버인 것처럼 동작하여 IGMP join / leave에 대한 처리를 해준다. 가입자와 IGMP proxy 간의 논리적인 거리는 짧게 유지한다면, 채널 전환 딜레이도 그만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호텔 같은 곳에서 유료 방송에 대한 인증 절차를 IGMP proxy에서 처리하는데, 이를 이용해서 유료 방송에 대한 과금 처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출처 : https://namu.wiki/w/IGMP

 

이걸 보니, 저번에 "Disable IGMP Proxy"를 한 것 때문에 채널을 돌릴 때 끊김 현상이 발생했던 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IPTV가 안 나와서 해결방법으로 저걸 꺼줬던 건데... 뭔가 잘못된 방안이었나 봐요. 

 

그러고 멀티캐스트 설정을 하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이 블로그를 참조해서, 저도 브리지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https://blog.naver.com/netgearkr/220788659057

 

[R8500] 넷기어 나이트호크 무선공유기 R8500과 IPTV와의 만남, IPTV시청과 최강의 무선속도 동시 구현!

안녕하세요. 넷기어 블로그 담당자 "기어가이"입니다. 2016년 여름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폭염이 이어...

blog.naver.com

브리지 설정을 하고 보니 이전에 체크되어 있던 "Disable IGMP Proxy" 도 해제되어 있었어요. 

 

결과적으로, 채널을 돌리다가 IPTV가 끊기는 현상은 없어졌는데요, 

속도는 측정해보니... 여전히 많이 느립니다.

속도는 도대체 왜 느린지 모르겠네요 ㅠㅠ

이건 조금 더 알아보고 해결책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혹시 해결책 아시는 분들...알려주세요...ㅠㅠ) 

 

이번에도 결국 넷기어 고객센터에는 전화를 못해봤네요.

속도 개선이 계속 안 나오면 역시.. 평일 낮에 시간이 날 때 전화해봐야겠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