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잡담

마윈 없이도 중국이 여전히 기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을까? 본문

뒷방에서 CNN BBC/국제 비즈니스 전쟁

마윈 없이도 중국이 여전히 기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을까?

sisu_ 2021. 6. 8. 23:37

Alibaba's co-founder Jack Ma (R) looks at Tencent Holdings' CEO Pony Ma during a celebration meeting marking the 40th anniversary of China's "reform and opening up" policy at the Great Hall of the People in Beijing on December 18, 2018.


중국은 독점 금지와 과도한 위험 요인의 명분으로 글로벌 IT 기업들을 단속했다. 그러나 이러한 중압적인 접근은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기업가 정신을 억누름으로써 중국에 역효과를 가져올 있다.

몇몇 IT 기업들은 지난 동안 독점 행위 소비자 권리의 침해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시진핑 주석이 "사회적 안정" 위해 필요하다고 승인했던 이번 조사는 일부 IT 거대 기업들에게 기록적인 과징금 부과와 대대적인 정비로 이어져 최근 몇 달간 6천억 달러 이상의 주식 가치가 사라졌.



성공한 기업가들 줄지어 사퇴

 

틱톡(TikTok) 소유주이자 바이트댄스(ByteDance) 설립자인 장이밍(Zhang Yiming)은 최근 회사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하기 위해 38세에 CEO 자리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리고 41세의 콜린 황(Colin Huang)은 3월에 신생 전자상거래 회사인 핀두오두오(Pinduoduo PDD) 회장직을 사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알리바바(BABA) 공동 창업자 (Jack Ma) 대중의 시선에서 사라졌다.

그러나 지난 수십 동안 중국이 가난한 나라에서 경제 기술 강국으로 전환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민간 기업에게는 시스템에 도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한 역동성을 잃는 것은 중국이 미래의 기술 분야에서 세계를 이끌려는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훨씬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국가 주도 경제

작년 가을 마윈은 중국의 금융 통제 시스템을 "전당포 사고방식"이라고 비판하고, 정부가 현대 금융 시스템을 규제하기 위해 어리석고 시대에 뒤떨어진 수단을 사용한다고 비난한 사라졌다.

베이징은 알리바바의 금융 계열사인 앤트 그룹이 상장하는 것을 막고, 구조 조정 등 강력한 규제를 받게 했다. 알리바바는 지난 4 반독점 문제로 기록적인 벌금을 부과받았고, 마윈 자신이 설립한 엘리트 비즈니스 학교에서도 물러났.

 

자유 시장 접근법에 의존하는 경제보다 국가 관리 계획 경제가 효과적이며, 중요한 것은 이것이 당이 권력을 보존 가능성이 높다는 정부의 믿음에서 비롯된다.

 

거대 기술기업들의 친정부적 태도

알리바바는 농민들이 온라인상에서 도시 소비자들에게 직접 물건을 있도록 도와 농민들의 빈곤을 줄이려는 프로그램인 농촌 타오바오(Rural Taobao) 구상에 정부와 폭넓게 협력해 왔다. 또한 주석의 정치 철학을 가르치는 정부 후원 앱인 Xuexi Qiangguo 개발했습니다.

텐센트(TCTZF) 창업자 CEO 포니 마와 샤오미 창업자 CEO 레이쥔은 모두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소속이다. 바이두(BIDU)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 로빈 (Robin Li) 넷이즈(NTES) 창업자 CEO 윌리엄 (William Ding) 중국 최고 정치자문기구인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Chinese Political Consultipal Conference) 회원이고,  마는 공산당원이다.


위험한 전략

중국의 오랜 경제 기적이자 급속한 상승은 1970년대 경제에 대한 통제권을 일부 포기하고 많은 분야에서 자유 시장 접근법을 채택하기로 중국의 장기적인 의사 결정에 뿌리를 두고 있다. 중국의 기술 기업이 자본을 조달한 예로,  20 일본의 소프트뱅크(SFTBF)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나스퍼스(NAPRF) 초기 베팅은 모든 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알리바바는 지난 11 앤트그룹의 기업공개(IPO) 취소 이후 시가총액이 2,400억달러 이상 줄었다. 텐센트는 지난 1 정점 이후 시가 1,730억달러가 증발했다. 전자상거래업체 핀두오두오, JD.com(JD), 음식 배달 업체인 메이투안은 2 정점 이후 2,310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중국의 정책 입안자들은 민간 부문을 없애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것은 중국 GDP 거의 2/3에 기여하고 노동자의 80% 고용한다. 그러나 주석은 국가 부문이 주도하고 민간 기업은 보조 역할을 하기를 바라고 있
.

그러나 주석이 2035년까지 중국을 혁신 리더로, 2050년까지 세계 기술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야심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가 기대하는 것보다 많은 민간 기업에 의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미국이 중국 기업의 미국 기술 접근 제한함 따라 지난 2 동안 중국은 서구에 대한 기술 의존도를 낮출 필요성을 점점 강조해 왔다. 그러나 중국에서 혁신과 개발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국영기업이 아니다. 오히려 민간 기업이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화웨이와 알리바바는 다른 어떤 중국 기업보다 연구개발비 지출이 많았다.

 

코로나가 준 교훈 - 자신감

코로나 19 대유행은 중국에게 삶의 많은 측면을 엄격하게 규제하는 계획 경제가 국가를 운영하는 최선의 접근법이라고 확신시켰다. 이 나라는 작년에 바이러스를 억제하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조치 일부를 시행했다. 결과, 중국은 서구 국가들을 제치고 불황을 피할 있는 유일한 주요 경제국가로 부상했다.

주석은 올해 공산당 대변인인 인민일보 사설에서 "사회주의 체제가 대규모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자원을 집중시킬 있다는 것이 우리의 가장 장점으로, 이것이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 2020 "극빈층 제거" 캠페인을 통해 국민을 연간 약 626달러 빈곤선 이상으로 끌어올린 것은 좋은 예 -

국영 기업들은 당의 통제에 중요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민간기업보다 전체 고용에 훨씬 기여하고, 금융권 중국 기업부채의 70%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금융 안정과 경제 성장에 위협이 된다.

 

 

Analysis: Can China still lead the world in tech without a new Jack Ma?

China has cut its global tech champions down to size, cracking down on antitrust abuses and undue risk taking. But the heavy-handed approach could backfire on Beijing by stifling an entrepreneurial spirit that has proven vital to the country's rapid econom

www.cnn.com

 

Comments